뉴스 다이제스트 : 2024년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개발자가 사랑하는 언어…부동의 1위 '자바스크립트']

이제는 약간 식상한 순위같습니다. 스택오버플로우의 ‘2024 개발자 서베이’에 따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62.3%의 응답을 얻은 ‘자바스크립트’이고 HTML/CSS, 파이썬, SQL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HTML/CSS가 프로그래밍 언어인지는 좀 의문입니다. 언어쪽보다 흥미로운 것은 DB쪽인데 지난해 1위를 차지했던 PostgreSQL이 이번에도 MySQL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더욱이 그 격차가 더 커졌는데 PostgreSQL은 48.7%, MySQL은 40.3%의 선호도를 기록하였습니다.

[라인야후, '네이버 기술 독립' 속도…한국인 승진 정체]

일본정부와 소프트뱅크는 한발 물러선 상태에서 라인야후는 네이버클라우드에 위탁한 시스템의 분리 등을 통해 네이버와의 관계단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CEO가 ‘단기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듯이 당장은 시끄러워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서로 지분매각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지만 경영진사이에서는 매각에 대해 어느 정도 이야기가 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MS, ‘AI 동맹’ 오픈AI 경쟁자 명단에 추가…파트너에서 경쟁자 되나]

MS가 연례 보고서에서 오픈AI를 AI 서비스와 검색 및 뉴스 광고 분야의 경쟁자로 지목하였습니다. 그동안 구글과 애플, 아마존, 메타 등 다른 빅테크 기업을 경쟁자로 적시해 왔는데 여기에 오픈AI를 추가한 것입니다. 오픈AI가 자체 검색엔진인 ‘서치GPT’를 발표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