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이 스냅드래곤 X에 이어 오라이온 CPU를 탑재한 새로운 모바일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 엘리트'를 공개하였습니다. 퀄컴이 세자리 숫자로 되어있던 제품 이름들을 지금 형태로 변경하는 것을 발표하였을 때도 ‘좋아진 것인가’라는 의문이 있었는데 스냅드래곤 시리즈의 이름들이 점점 복잡해지는 모양새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스냅드래곤 8 엘리트’의 주요 특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2세대 오라이온 CPU: 기존에 PC용으로 개발되었던 오라이온 CPU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한 2세대 오라이온 CPU는 싱글 코어 및 멀티 코어 성능이 각 45% 향상되었습니다.
2. 향상된 아드레노 GPU: 전작 대비 게이밍 성능은 40%, 레이 트레이싱 성능은 35% 향상되었으며 전력 효율성 개선을 통해 게임 플레이 시간은 최대 2시간 30분까지 늘어났습니다.
3. 슬라이스 아키텍처 적용: 새로운 아드레노 GPU에는 슬라이스 아키텍처가 처음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독립적인 셰이더 프로세서 기반 코어를 통해 더 높은 클럭 속도와 프레임 속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GPU 내에 최대 12MB의 데이터 저장 공간을 확보하여 그래픽 데이터를 DDR 메모리로 전송하는 횟수를 줄여 좀더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4. 헥사곤 NPU: 헥사곤 NPU는 추가 코어와 향상된 처리량으로 AI 작업 속도를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텍스트, 이미지, 음성, 비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기 내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멀티모달 생성형 AI 기능을 지원합니다.
5. AI 기반 5G 및 와이파이 연결: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AI 기반 5G 및 와이파이 연결을 지원하는 최초의 모바일 프로세서입니다. X80 5G 모뎀에 탑재된 AI 기반 다중 안테나 관리 시스템은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합니다.
6. 향상된 전력 효율성: 3나노 공정으로 제작된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CPU와 GPU 전력 효율을 각각 44%와 40% 개선하였으며 프로세서 전체 전력 효율은 27% 향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