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딥시크가 '챗GPT' 베낀 증거 있어"...오픈AI, 합성데이터 활용 방지 예고 ]
3일 연속 딥시크 기사가 제 블로그의 머리기사로 선택되었습니다. 해외 미디어들을 통해 딥시크가 '증류(Distillation)' 방식으로 오픈AI의 데이터를 활용해 'V3' 및 'R1' 모델을 만들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증류방식이란 큰 모델을 '교사(teacher)'로 삼아 합성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작은 '학생(student)' 모델에 학습시키는 방식을 말한다고 합니다. 오픈AI도 이와관련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Nothing teases its first telephoto camera, Phone (3a) may have a bigger display ]
3월달에 제품 출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는 낫싱이 엑스에 관련 티저 영상을 올렸습니다. 해당 영상의 내용은 특별할 것이 없지만 화면이 줌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낫싱의 차기 제품의 카메라에 줌 렌즈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현재 중급이상의 스마트폰에는 광각,초광각,망원으로 카메라를 구성하고 있는데 저는 초광각은 불필요하다라는 생각입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광각 카메라의 일반적인 화각은 35mm 환산으로 20mm 초중반인데 이 정도면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 충분한 광각이기 때문입니다. 낫싱이 차기 제품에 무리하게 렌즈 3개를 탑재하기 보다는 초광각 대신 망원을 탑재하는 선택을 했으면 합니다.
[ 삼성에 무슨 서운함 있길래…"젠슨 황, 대체 왜 이러나" 술렁 ]
슈퍼 갑이 된 젠슨 황의 삼성 까기. 요즘 AI 하드웨어 부분에서 우리나라와 대만의 상황을 보면 기술발전 속도가 빠른 IT 분야는 한번 흐름을 놓치면 회복하기 힘들다라는 것을 다시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