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76의 새로운 데스크탑 환경 'COSMIC' : 이게 아닌데...

 

Pop!_OS의 개발사인 System76에서 Pop!_OS에서 사용될 새로운 데스크탑 환경인 ‘COSMIC’을 발표하였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데스크탑 환경은 아니고 기존에 사용하던 그놈(GNOME) 기반의 확장 프로그램이지만 역시 커스텀한 그놈을 사용하는 우분투에 비해 커스텀 범위가 넓습니다.

1. 작업 공간과 어플리케이션

그놈 UI의 특징 중 하나인 활동 개요가 두개로 분리됩니다. 그놈을 오랜동안 사용한 사람도 두가지 기능이 함께있는 할동 개요를 사용할때 주춤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합니다.

2. 슈퍼키

활동 개요가 두개로 분리되었기 때문에 ‘COSMIC’에서는 슈퍼키를 사용하면 런처(명령 입력창)가 실행됩니다. 이것도 사용자들의 행동을 보고 적용한 변화라고 하는데 런처 대신 작업 공간이나 어플리케이션 메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독(Dock)

화면에 항상 표시되는 독이 추가됩니다. 물론 설정을 통해 독의 표시와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두가지 워크플로우 : 마우스와 키보드

데스크탑을 사용할때 마우스 중심으로 사용하는 유저와 키보드를 주로 사용하는 유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사용자 설정을 지원합니다.

 

우분투 대신 Pop!_OS를 사용하게 된 것은 우분투가 그놈으로 유니티 흉내를 내는 것이 맘에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는 어떤 솔루션을 사용할때 그런 식의 과도한 커스텀을 좋아하지 않기에 우분투 대안을 찾았던 것인데 System76도 우분투와 같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System76은 리눅스 하드웨어를 파는 회사이기에 차별화 포인트가 필요했을 것이나 제 입장에서는 굉장히 실망스러운 발표입니다. 그 실망감을 커버할만큼 ‘COSMIC’의 디자인이 이쁘거나 컨셉이 좋은 것도 아니라는 생각인데 최근에 발표된 그놈 40이 보여준 심플함,디자인적 완성도와 비교되기도 합니다. ‘COSMIC’을 사용한 Pop!_OS 21.04는 6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