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 기능에 여러 개선사항이 있는 그놈 44 "쿠알라룸푸르"가 발표되었습니다.
1. 파일 선택기의 격자(썸네일 아이콘) 보기
오랜동안 사용자들이 요구했던 것이 드디어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GTK3 버전의 파일 선택기를 사용하는 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개편된 설정 패널
- 장치 보안 : 장치의 보안 상태를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안 단계를 "검사 실패", "검사 통과" 또는 “보호됨”으로 표시합니다.
- 접근성 : 항목들을 좀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정이 여러 섹션으로 분할되었습니다.
- 소리 : 음량 수준 설정이 별도의 창으로 표시되고 알림음을 비활성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마우스 및 터치패드 : 설정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능 설명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으며 마우스 포인터 속도 설정에 눈금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3. 향상된 빠른 설정
- 블루투스 빠른 설정 메뉴에서 연결된 장치를 확인하고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창이 닫힌 상태에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앱을 표시해주고 원하는 앱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그놈 44에서 가장 큰 변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 현재는 Flatpak 앱만 표시합니다.
- 빠른 설정 버튼의 텍스트가 설정 항목과 설정된 전원모드나 연결된 블루투스 장치 이름과 같은 해당 설정의 상태를 표시하는 설명이 있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4. 전반적인 성능이 개선된 소프트웨어 앱
5. 개선된 파일 앱
- GTK4로 변경되면서 사라졌던 목록 보기의 폴더 확장 옵션이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 탭을 새로운 윈도우로 이동할 수 있는 등 몇가지 옵션들이 탭의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탭에 항목을 끌어다 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격자 보기의 항목 숫자가 증가하였습니다.
6. 기타 설정 개선 사항
- Wi-Fi 설정에서 이제 QR 코드를 사용하여 Wi-Fi 비밀번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정보 섹션에 OS 커널 버전 및 장치 펌웨어 버전이 포함됩니다.
- 썬더볼트 설정은 썬더볼트 하드웨어가 있는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 네트워크 설정에서 Wireguard VPN을 추가하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
7. 기타 개선 사항
- 연락처에서 QR 코드를 사용하여 연락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그놈 브라우저인 웹이 GTK4로 변환되었습니다.
- 터미널 앱인 콘솔에 열린 탭을 미리보기 형태로 표시하는 탭 개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있으면 좋은 기능이나 지금 콘솔에 필요한 것은 이런 것보다 폰트 변경과 같은 기본적인 설정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 개발 우선 순위가 좀 이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