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톰바운드는 팔라딘 스튜디오에서 개발했으나 운영 등의 문제 때문에 초기 반응에 비해 크게 흥행을 하지 못한 게임인데 지금은 쉽야드라는 개발사에서 인수해 개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스톰바운드가 게임을 해본 사람들 대다수가 인정하는 좋은 게임성을 가지고 있으나 흥행을 못한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하나가 게임의 불친절함입니다. 키워드(인접과 주변, 중독과 활력 등)와 같이 게임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것들에 대해 게임내 제대로 된 설명이 없습니다. 그래서, 거의 공식 사이트 역할을 하고 있는 Stormbound-Kitty에 있는 초보자 가이드 중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보드 이해
스톰바운드는 보드에 유닛을 배치한 후 유닛이 이동하는데 규칙이 있습니다. 배치할때 표시를 해주나 이 규칙을 인지하면서 유닛을 배치해야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동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규칙을 이해할때 한가지 알고 있어야 할 것은 스톰바운드 보드는 세로줄이 4개인데 왼쪽부터 1번과 4번을 외부열 2,3번을 내부열이라고 합니다.
- 전방에 적이 있다면 그 적을 공격.
- 전방에 적이 없고 내부열에 적이 있다면 그 적을 공격.
- 전방과 내부열에 적이 없고 외부열에 적이 있다면 그 적을 공격.
- 위 3가지 규칙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전진.
스톰바운드에서 헛갈리는 키워드 중 하나가 ‘인접과 주변’입니다. ‘인접’은 유닛을 기준으로 앞뒤좌우 4개 칸이고 주변은 유닛 주변에 있는 모든 칸(8개)을 의미합니다.
기지는 ‘건물’이 아닙니다. 따라서, ‘적 건물’에 피해를 주는 카드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해 대상이 유닛이나 건물이 아닌 ‘적’으로 되어 있는 카드에는 영향을 받습니다.
2. 발동 조건
건물 능력은 유닛이 이동하기 전에 발동되며 순서는 뒤에서 앞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순입니다.
3. 상태 효과
- 중독 : 턴당 1체력을 잃습니다. 유닛이 죽거나 활력 상태가 될때까지 지속됩니다.
- 활력 : 턴당 1체력을 얻습니다. 유닛이 죽거나 중독 상태가 될때까지 지속됩니다.
- 혼란 : 전진하지 못하고 각각 50%의 확률로 좌우 둘 중 한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이동 중 같은편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한턴만 지속됩니다.
- 빙결 : 유닛을 빙결시키면 유닛 소유자의 다음턴에 이동하지 못하고 이번턴에는 사망과 생존시 발동하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